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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학교에 다니고 있는 아동의 3~5%가 ADHD에 해당되며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3~4배 정도 더 많습니다. 이런 유병율은 소아정신과 관련 질환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소아기에 발병하는 ADHD의 30~70%가 후기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조기의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 생물학적 원인

    미세한 뇌손상의 가능성,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이 기능장애, 뇌성숙 지연으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 유전적 요인

    주의력 결핍장애 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중에 주의력문제가 있습니다.
  • 사회적,심리적 요인

    사회적 스트레스나 가정불화, 불안, 감정박탈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사회·심리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적습니다.
  • 주의력 결핍

    주의가 산만해서 한 가지 과제나 활동에 집중할 수 없고, 실수를 자주하거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합니다.

  • 과잉행동

    ADHD아동은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고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는 등 활동 수준이 높습니다.

  • 충동성

    반응 억제가 안되어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경향을 말하는 것으로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합니다.

  • 공격성

    ADHD아동들은 정상 아동에 비해 공격적이며 부정적인 표현을 많이 하여 또래들로부터 거부를 당하게 되는데 이는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그대로 표출하는 것입니다.

  • 감정조절의 어려움

    ADHD아동들은 분노감, 좌절감, 슬픔, 기쁨 등의 감정을 정상 아동보다 더 빈번하고 과하게 표현합니다.

  • 친구관계의 어려움

    ADHD아동들은 상호작용이 왕성하지만 그 내용이 주로 싸우기, 방해하기, 괴롭히기, 못살게 굴기 등 부정적인 내용이 많으며 그로 인해 또래들로부터 더 많은 따돌림, 거부를 당하게 됩니다.

  • 학습의 어려움

    주의력 결핍으로 선생님의 학업내용을 따라가지 못하고 수업시간에 충동적인 행동을 보여 이러한 과정이 지속되면 ADHD아동은 학습자체에 흥미를 잃어버리며 학습동기가 저하됩니다. 행동문제ADHD아동들의 공격성으로 인해 학교나 가정에서 규율과 규칙을 어겨 마찰을 일으키기 쉽고, 거짓말을 하고 물건을 훔치기도 하며 심하면 약물남용 등 위험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 약물 치료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약 70 -80% 에서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미국 5개 지역에서 시행된 각 치료 방법의 비교연구에서도 약물치료의 효과는 탁월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 부모 및 가족상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이 보다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면서 부모행동수정훈련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습니다. 부모가 목표행동에 대해서 관심을 두고,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함께 비판과 칭찬을 균형있게 적절히 하며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이 부모나 가족이 아동을 지지할 수 있도록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교육적 방법

    학교에서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치료적 접근으로는 토큰 경제법, 수업 규칙, 긍정적 행동에 대해 관심 주기, 타임-아웃, 반응 대가법 적용 등이 있습니다.

  • 인지-행동요법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지-행동요법을 시행합니다. 단독보다는 약물치료와 동반해서 치료했을 때 효과가 월등합니다. 방법으로는 모델링, 역할극, 행동적 유관 등을 사용하며 자기 지시적인 훈련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기술등을 훈련합니다.

  • 사회기술훈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사회적인 부분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고 있어 친사회적인 행동의 증가, 부정적인 또래관계의 감소 등을 목적으로 사회기술훈련을 시행합니다.

  • 정신치료

    정신 및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우울증,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환아에게 개인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 아이와 함께 공부하기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있는 것만으로 산만한 행동이 줄어들게 됩니다. 아이가 한눈을 팔지 않고 집중하면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

  • 산만한 요인을 줄이기

    되도록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주변을 정리해주고 소음은 차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눈을 보고 말하기

    눈을 보고 명료한 말로 쉽게 설명해주세요. 한 번에 하나씩만 설명해주세요.

  • 잠재력을 키워주기

    ADHD아동들은 기발하고 창의적인 생각과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사실을 알고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잠재력을 키워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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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자료수정일 :
2021-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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